토큰(Token), 코인(Coin)

 

[token & coin]

토큰과 코인 모두 가상암호화폐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둘은 단순히 어떤 블록체인에 상주해서 운영되는가에 대한 차이만 있을 뿐이다.

  1. 토큰(Token) : 토큰은 기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에서 운영되는 가상암호화폐를 말한다.
  2. 코인(Coin) : 코인은 자신만의 고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운영되는 가상암호화폐를 말한다.

 

토큰이 코인보다 먼저다?

토큰이 기존의 블록체인을 사용한다고 해서 가상암호화폐가 만들어질때 토큰이 먼저 등장하고 코인이 먼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바로 코인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가장 처음 만들어진 비트코인(Bitcoin)이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고유의 블록체인을 형성하기 전에 기존의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이전에 토큰이라고 불리우던 것들이 어느순간부터는 코인으로 불리우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존의 블록체인 위에서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각종 테스트를 통해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되어지면 고유의 블록체인을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만들어진 퀀텀(Qtum)의 경우 처음엔 퀀텀 토큰이라고 불렸으며, 나중에 퀀텀 코인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토큰이 만들어지는 이유?

토큰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둘 중 하나이다. 첫번째는 순수하게 어떤 곳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만 그 시스템의 기반이 블록체인 구조로 만들어야 할 때이다. 두번째는 앞에서 말한 첫번째를 만들어서 사업을 하고 싶은데 돈이 부족해서 투자를 받은 후, 그 돈으로 사업을 좀 더 크게 별리고 싶을 때이다.

 

토큰으로 투자를 받는 방법?

큰으로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코인이 존재하는 기존의 블록체인 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투자를 받기 위한 업체가 일정량의 자신만의 토큰을 만든 후,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기존의 코인을 받고 자신이 만든 토큰을 팔게 된다. 코인으로 투자를 받는 이유는 실제 돈으로 투자를 받을 수도 있지만, 요즘은 코인도 실제 돈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 같은 코인으로 투자를 받으면, 실제 돈으로 바꿀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실제 돈으로 투자를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큰으로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실제 돈과 거래가 가능한 코인이 존재하는 블록체인에서 만든 토큰이어야 투자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업체가 자신의 토큰인 A_token을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해 만들려고 한다. 투자를 받기 위한 A라는 업체는 1) ERC 20 토큰 규약에 따른 A_token10억개만큼 만들어서, 2) 일반 사람들이나 기관 투자자들에게 ETH코인을 받거나 현금으로 돈을 받음으로써 투자를 받는다. 투자자들한테 ETH코인으로 팔때는 비율을 적당히 조절해서 100:1 로 세팅했기 때문에 1ETH를 받으면, A_token 100개를 주게 된다. 따라서, 3) A업체은 투자를 해준 사람이나 기관의 계좌에 A_token을 투자받은 ETH코인 비율에 비례해서 (스마트 컨트렉트에 의해서) 전송된다. 투자를 모두 받은 후, 4) A업체는 투자를 받은 자산은 현금이나 ETH코인으로 가지고 있는 상태이고, ETH코인의 경우 현금화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더리움기반 토큰으로 투자를 받는 이유?

이더리움은 독립된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고, 이더리움은 실제 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가 안정화된 코인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 토큰규약들이 있는데, 특히 이더리움 안에 존재하는 토큰규약들 중에 투자 용도로 사용되는 토큰규약은 ERC 20이다. ERC 20 토큰규약은 개발자가 이더리움 기반의 새로운 토큰을 만들 때 일종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하나만 일고 따라하기만 해도 만들수 있을 정도로 누구나 정말 쉽고 빠르게 새로운 자신만의 토큰(Token)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투자를 위한 상장 용도로 자주 사용된다.

[ top 100 tokens ]

현재(2019-04.02 기준), 블록체인 시장에서 시가가 가장 큰 토큰부터 상위 100개 토큰을 추려보면, 100개 중 겨우 7개 토큰이 이더리움이 아닌 다른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 Tether토큰과 MaidSafeCoin토큰은 Omni블록체인을, Gas토큰은 NEO블록체인을, ProximaX토큰은 NEM블록체인을, REPO토큰과 Smartlands토큰은 Stellar블록체인을 사용 중이고, 그 외 나머지는 전부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운영되는 토큰이다. 따라서 현존하는 얼마나 많은 토큰들이 이더리움을 신뢰하며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다.

※ 참고,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 https://coinmarketcap.com/ko/toke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