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론(Tron)



 

목적과 방향

1. 목적 : 콘텐츠 기반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스템

2. 방향 : 블록체인 기술(기반) < 블록체인 응용(서비스)

 

트론은 블록체인을 이루는 기반기술보다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응용서비스에 더 집중해서 등장한 가상 암호화폐입니다. 검색 키워드로 트론으로 검색했을 때, 대부분 기술에 대한 글보다는 트론위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들거나, 다양한 Dapp, 그리고 이들을 위해 앞으로는 어떤 IT기술들을 접목하겠다는 글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관련 키워드는 첫째, 트론위에서 서비스가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트론가상머신(TVM)입니다. 이더리움가상머신(EVM)과 호환이 가능하게 만들어서 이더리움 Dapp들이 쉽게 플랫폼을 트론으로 갈아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둘째로,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해서 개발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개발툴(ex, SDK), 엔진툴(ex, 게임엔진), 타사와의 연동툴(ex, 호환성)입니다.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의 지원에 집중하면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Dapp들이 빨리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트론에는 부족한 기술들은 BitTorrent P2P기술, 스팀잇(Steemit) 보상 시스템, 분산환경에서의 파일보관을 가능하게 하는 IPFS등의 기술들을 접목해서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앞 문장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전부 기존 기술을 가지고 응용하는 것들입니다. 이와는 반대로PoW, DPoS, PoS, PoA, PoI 등의 합의 알고리즘, 혹은 기발하게 획기적이거나 개선된 파일시스템 등의 기반기술에 더 집중하는 가상암호화폐들도 있습니다.어찌됬든, 현재의 트론은 기반기술보다는 응용서비스에 더 집중하다보니 다른 가상암호화폐보다는 빠르게 서비스들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제 트론의 배경은 이정도로 마무리짓고 이 가상암호화폐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코인(Coin)

1. TRX (Tronix)

이더리움 토큰 ERC20 에서 전환된 공식 코인으로 인정받은 가상암호화폐를 말합니다.

 

토큰(Token)

1. TP (Tron Power)

TRX(Tronix)를 잠그면(=잠금/Locking, 홀딩/Hodling, 스테이킹/Staking, 동결/Freeze)하면 얻을 수 있는 토큰으로스팀파워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TRX를 잠근 사용자는 TP 홀더(TP Holder)라고 부르며,이들은 트론 시스템에서 조그만 특혜가 주어집니다.TP를 오래들고 있는만큼 TP를 더 보상받게 되고,이렇게 모인 TP에 따라 SR(Super Representatives)를 뽑기위한 투표권으로 사용됩니다.다시 말해서,TP 라는 토큰은 트론이 사용하는 DPoS합의 방식으로 인한 대표노드를 선출할 때 사용하는 투표권을 의미합니다.참고로잠궈진 (Locked)TP는 잠금해제(UnLocking)를 하면 다시 TRX로 되돌릴 수 있고, TP토큰은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사거파는 거래가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2. BTT (BitTorrent Token)

BTT토큰은 비트토렌트(BitTorrent)가 트론기반의 P2P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토큰입니다.토렌트 프로그램(ex, 유토렌트)을 빠르게 제공 할수 있는 사람들에게 보상하는 토큰입니다.

 

사용자 사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1. IPTV 유료 결제

집에서 IPTV(ex, KT올레TV, LG유플러스TV, SK BTB, 넷플렉스, 옥수수 등)으로 유료 방송을 보기 위해 지불하기 위한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지금의 소액결제, 온라인결제를 할때 트론 댑(dapp)을 사용한 결제나 기존 결제시스템 안에 트론 프로토콜을 탑재해야할 수도 있겠네요.


2. 게임 유료 아이템 결제

사용자가 게임을 할때, 무료가 아닌 유료아이템 결제를 하려고합니다. 이때 결제를 위해 거래하는 수단이 WON, USD등의 실물화폐가 아닌 가상화폐엔 트론으로 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3. 스마트폰 유료 앱 결제

안드로이드 앱 마켓(play store), 애플 앱 마켓(app store)으로 유료 앱을 다운받을 때의 실제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트론으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트론 시스템 특성상 P2P기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돈을 개발자가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처리 과정이 줄어들어 구글과 같은 중간플랫폼에서 가져가는 개발자의 수수료가 조금 적어질 수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위 세 시나리오 모두 어떤 콘텐츠를 사용하거나 제공받기 위해 결제 수단에 필요한 돈을 바꾸는 것입니다. 내 통장이나 카드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고, 트론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트론(Tron)의 목적입니다.

 



트론(TRX)의 실제 적용 댑(dapp)

사용자가 많은 오디오 커뮤니티인 페이워(peiwo)나 많은 게임들을 출시하는 게임닷컴(game.com)을 통해 다양한 트론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회사나 일반개발자들로부터 만들어진 댑들도 있구요


1. 트론 독스(Tron Dogs)

게임닷컴(game.com)에서 출시된 트론기반의 게임입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같은 동물()을 모으거나 상점을 운영하면서 즐기는 게임이고, 이 게임 안에서 거래하는 돈이 바로 트론(TRX)입니다. 게이머들이 게임을 하면서 돈(TRX)을 거래하거나 게임 내 이벤트를 통해 돈(TRX)을 보상받을 수 있는데, 게임닷컴은 이때 필요한 트론을 어느정도 가지고 운영되는 구조입니다.


2. 에픽 드레곤즈(Epic Dragons)

이 게임은 사용자의 캐릭터가 용과 싸우며 즐기는 게임입니다. 게임 중에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캐릭터가 스킬을 획득하거나 용병을 얻는 등의 행동을 하려면 트론(TRX)을 내야하고, 용을 이기면 약간의 트론(TRX)을 보상받는 게입입니다.

 



새로운 가상화폐 시스템 탄생

1. 최초 코인 발행

트론은 자신의 생태계를 위해 최초 1,000억개(100,000,000,000) TRX를 발행했습니다. 메인넷 런칭 당시 트론 재단에서 10억개 TRX를 소각했기 때문에 990억개 TRX로 시작했지만, 트론 재단에서 앞으로 1년정도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330억개의 TRX를 잠가놓은(locked)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2019.03)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TRX을 모두 합쳤을 때 660억개의 TRX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거래 속도 & 블록 생성

TPS(Transaction per Second) 1초당 10,000 거래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3. 블록생성 & 블록 채굴보상

3초마다 1블록이 생성되며, 블록을 생성한 경우 32 TRX의 보상을 받도록 설계했습니다.


4. 스마트한 코인 소각

트론은 자신의 코인인 TRX의 가치 안정을 위한 특이한 전략 한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코인이 일정한 가치를 유지하는 것은 모든 코인의 고민 중 하나일 것입니다. 트론의 경우, (dapp)을 통해 유통되는 유통되는 TRX를 일시적으로 잠궈버림으로써(locked) 전체 공급량이 일시적으로 소거되는 효과를 가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스마트한 코인 소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알아두면 좋은 점들

1. 개발문서와 코드 (Development Document)

Tron White Paper : https://tron.network/static/doc/white_paper_v_2_0.pdf

Tron Developer : https://developers.tron.network/

Tron GitHub : https://github.com/tronprotocol


2. 개발언어 (Development Language)

트론은 자바(java)언어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까지도 많은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선택하고있는 대표적인 주 언어 중 하나가 자바이므로, 트론이 성공하기만 한다면, 개발자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3. 개발자 보상 (Development Rewards)

트론의 GitHub 코드를 일반 개발자들이 직접 참여해서 개발하고 수정하고 개선해주면, 그에 따른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당분간일지 앞으로 쭈욱 이렇게 진행될지는 알 수 없지만, 의욕있는 개발자들을 끌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4. 운영구조

(dapp)트론가상머신(TVM : Tron Virtual Machine) 위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입니다.


5. 3 계층 구조

스토리지 계층(Storage Layer)는 블록체인(BlockChain) 정보와 상태(Status) 정보를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코어 계층(Core Layer)은 스마트컨트렉트(Smart Contract), 합의(Consensus), 지갑(Wallet)을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은 개발자들이 쉽게 댑(d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PI 계층입니다.

 

6. 합의 알고리즘

TPoS(A Modified Delegated Proof of Stake, DPoS)라는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 알고리즘은 이오스(EOS)등의 코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DPoS 합의 알고리즘을 트론의 입맛에 맛도록 일부 수정함으로써, 속도을 조금 더 빠르게 커스터마이징한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합의를 위해 TPoS 27개의 SR(Super Representative)을 선출하는데, SR DPoS BP(Block Producer)와 같습니다. 이때 선출된 SR들이 블록(Block)을 생성하고, 합의(Consensus)를 보고, 보상(Reward)을 받게 됩니다.


7. 앞으로 추가될 기술 및 기능

트론의 프로젝트 계획을 보면 앞으로 어떤 기술들을 추가될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IPFS(Inter Planetary File System)라는 기술은 분산파일시스템 기술 중 하나로, 기존의 분산파일시스템 중 하나인 HTTP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외에도 스팀잇(Steemit)에서 사용중인 보상시스템, 다중서명, 영지식증명, 크로스체인 등의 추가적용될 기술들이 있습니다. 트론은 현재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들을 차례로 추가 적용할 것이라고 미리 말해줌으로써, 개발사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의 범위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리더

1. 저그틴 선(Justin Sun)

코인들을 하나씩 볼때마다, 코인을 실제로 리드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코인의 사상이나 앞으로의 방향 현재 시장에서 바라보는 코인의 이미지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트론을 만든 저스틴 선의 경우 중국인이며, 베이징대학, 중국 Ripple 연구소 수석, Peiwo CEO 등의 이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력대로 이 사람은 중국에서의 네트워크가 크기 때문에, 트론은 중국 시장에서 더욱 이름이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