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Ripple) vs 스텔라 루멘(Stellar Lumens)



두 코인의 다른점을 몇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4. 허가형, 비허가형 비교 (permissioned vs permissionless == public vs private)


Ripple : 허가형 블록체인 (private blockchain)

Stellar : 비허가형 블록체인 (public blockchain)



Ripple일반인들이 기존 Ripple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없는 허가형 블록체인입니다. 허가형 블록체인이라는 말은 GitHub에 공개된 오픈 소스코드를 보거나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Ripple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운영기관의 동의가 없다면 참여할 수 없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제가 마이너(Minor)나 풀노드(Full Node) 등의 참여자로서의 뭔가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합의과정에 참여자체를 못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허가형 블록체인은 기존 중앙기관을 두고 운영되는 구조인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성능, 정보보호, 법률 등의 완성도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부분 관련 키워드 : #하이퍼레저 퍼블릭(Hyperledger Public) #R3Cev Corda


Stellar일반인들이 기존 Stellar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비허가형 블록체인입니다. 누군가 오픈소스를 이용해 만든 프로그램(ex, 마이너, 노드 등)으로 Stellar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이 구조가 Ripple과 같은 중앙화 구조가 아닌 탈중앙화 구조이며, Stellar와 같은 이러한 형태를 가지는 비허가형 블록체인 위에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 : Decentralized Application)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중앙화 스타트업과 같은 회사들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 이부분 관련 키워드 : #이더리움(Ethereum) #퀀텀(Qtum)



5. 상장된 거래소 비교


Ripple : 213개 중 104개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

Stellar : 213개 중 62개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

※ 위 데이터는 코인힐(Coinhills) 사이트(2019/03/02 기준)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만을 참조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거래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RippleStellar보다 더 먼저 만들어져서 가상화폐시장에 먼저 진입했기 때문에, Ripple을 취급하는 거래소의 수가 더 많고, 취급하는 거래소의 수가 많은만큼 해당 코인의 총 거래량도 높은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작성하기 전에, 거래소마다 목적이나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이나 어느정도 범주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하고 살펴보려했습니다. 예를들면, 국내 주식시장이 목적에 따라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코넥스(KONEX), K-OTC로 나눈 것처럼 말이죠. 아니면 주식 거래시장이 뉴욕증권거래소, 한국거래소, 홍콩증권거래소 처럼 지역적으로 나눠졌을 수도 있구요. 이 글에서는 두 코인이 현재까지 상장된 거래소의 차이와 거래량의 차이만을 비교하고, 가상화폐 거래소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지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주요 고객 비교


Ripple : 금융기관 대상

Stellar : 개인 대상(소외계층)




Ripple의 주요 고객은 금융기관입니다. 개인적으로 Ripple의 주요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보고 어떤식으로 사업을 전개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Ripple의 첫번째 xCurrent라는 제품은 해외 송금 결제 솔루션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해외송금은 두 은행 사이에 존재했던 중간은행을 제거함으로써 수수료를 줄이고, 처리속도를 높인 제품입니다. 그리고 Ripple의 두번째 xRapid라는 제품은 XRP를 사용하는 은행간 거래 솔루션 제품입니다. 기존 은행간 돈을 교환할 때 필요한 예치금과 불필요한 과정들을 제거하고, XRP를 중간 통화로 사용함으로써 수수료를 줄이고, 처리속도를 높인 제품이다. 이렇게 Ripple의 제품들은 은행에서 사용될 프로그램을 위한 솔루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이부분 관련 키워드 : #xCurrent #xRarpid #xVia


Stellar의 주요 고객은 개인입니다. Stellar의 경우 어느지역 위주로 서비스를 하는지를 보고 사업을 어떤식으로 사업을 전개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Stellar는 나이지리아(2016/2), 필리핀(2016/12), 아프리카(2017/5) 그리고 이슬람법 적합성을 통과하면서 이슬람 및 중동지역(2018)에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슬람 및 중동지역에 포함되는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등의 나라들은 지역 특성상 글로벌 외국인 노동자들과 같은 소외 계층의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금융기관위주로 사업을 펼치는 Ripple과는 전혀 다르게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이부분 관련 키워드 : #SRB #샤리아 인증



개인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깊게 접근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지, 퇴근 길에 오랜만에 최근 이메일을 확인하던 중에 빗썸에서 보내준 소식 메일 중에 Stellar Lumens이 상장한다는 글이 있었고, 처음들어보는 암호화폐이었기 때문에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가상화폐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차차 수정해보겠습니다.



관련 글

리플(Ripple), 스텔라루멘(Stellar Lumens) 비교 (1)

리플(Ripple), 스텔라루멘(Stellar Lumens) 비교 (2)